키워드가 왜 비싼지 그 이유를 알면 키워드광고의 전략을 수립하기가 한결 수월해 집니다.

키워드를 비싸게 하는 요인들

  • 키워드와 관련된 사업의 수익성이 크다.
  • 키워드와 관련된 사업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 키워드가 다양한 목적으로 검색된다

이 세가지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이 세가지 조건만 충족해도 키워드 가격은 상상 이상으로 비싸집니다.

하나씩 예를 들어보기로 하죠.

키워드와 관련된 사업의 수익성이 큰 경우

‘복사기’와 ‘볼펜’ 중 어떤 키워드가 더 비쌀까요?

판매가도 비싸고 마진도 큰 ‘복사기’가 ‘볼펜’보다 키워드 가격이 비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2014년 9월 현재 ‘볼펜’이란 키워드의 가격은 ‘복사기’ 키워드의 가격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복사기 : 2,500원
볼펜 : 2,700원

왜 그럴까요?

키워드 가치 = 제품의 마진 (X)
키워드 가치 = 사업의 수익성 (O)

볼펜을 검색해 보면 볼펜을 판매하는 문구쇼핑몰보다 볼펜으로 판촉물을 제작하는 판촉물 업체들이 더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에서는 볼펜 판촉물의 최소주문 단위가 몇백만원에 이르고 주문 당 마진이 크기 때문에 입찰경쟁이 심해져서 제품의 단위가격과는 상관없이 높은 키워드 가격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볼펜을 소매로 판매하려는 문구쇼핑몰 입장에서는 판촉물업체와 동일 키워드를 가지고 경쟁함으로써 입찰가가 높게 형성되는 불운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광고문구에 의한 클릭 필터링 기법을 통해 불필요한 클릭수를 최소화하거나 세부키워드에 중점을 두는 등의 차선안을 찾아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키워드와 관련된 사업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꽃배달’이나 ‘홈페이지제작’, ‘성형수술’처럼 인터넷을 기반으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는  경우 키워드 가격이 높게 형성됩니다. 이런 분야일수록 세부키워드의 역할이 커지는데 만약 구글애드워즈처럼 지역이나 연령, 설병 등의 타게팅이 가능한 키워드 상품을 이용중이라면 적극 활용하여 클릭을 필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정부 지역에서 꽃배달 업체를 운영한다면 ‘꽃배달’보다는 저렴하고 지역타게팅이 이뤄지는 ‘의정부 꽃배달’, ‘의정부 지역 꽃배달’ 등의 세부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워즈의 경우 ‘꽃배달’ 키워드에 대한 지역타게팅에서 지역을 의정부와 인근지역으로 설정함으로써 주문 가능한 지역의 거주민들에게만 광고노출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가 다양한 목적으로 검색되는 경우

‘딸기쨈’이라는 키워드는 크게 두가지 목적으로 검색이 됩니다.

검색목적1 : 딸기쨈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목적2 : 딸기쨈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천연비누’처럼 집에서 직접 만들기 어려운 제품은 검색목적이 오로지 ‘구매’에만 있는 반면 딸기쨈처럼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은 ‘구매’ 외에 ‘만드는 방법’이라는 검색목적이 추가적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딸기쨈을 판매하려는 쇼핑몰 입장에서는 딸기쨈을 검색해서 사이트로 유입되는 사람들 중 절반이 구매의사가 없는 사람들이란 곤혹스런 상황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판촉업체때문에 비싼 키워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문구쇼핑몰 운영자가 그랬던 것처럼 구매의사가 없는 방문자들때문에 무익한 키워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딸기쨈쇼핑몰 운영자도 세부키워드나 ‘클릭필터링’ 기법을 통해서 유익한 방문자만 유입되도록 타게팅 작업을 진행해 줘야 합니다.

광고문구에 ‘쇼핑몰’이나 ‘저렴한 가격’, ‘할인행사’ 등 판매가 이뤄지고 있슴을 명시하는 단어를 포함시켜서 레시피를 구하려는 사용자들의 방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싱싱한 재료’, ‘맛 있는 딸기쨈’ 등의 모호한 단어는 이 사이트가 딸기쨈 만드는 법을 제공하는지 딸기쨈을 파는지 헷갈리게 할수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려는 키워드가 왜 비싼지 그 이유를 찾아내고 경쟁상황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입찰가의 무한경쟁 외에 다른 대안을 찾아내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세부키워드나 ‘클릭필터링’ 기법을 중심으로 키워드 비용절감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들을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랩이 허용된 글입니다. 스크랩 하실 경우 출처는 꼭 밝혀주세요

글 주소 : http://www.marketology.co.kr/?p=18









마케톨로지 주요 업무 안내

구글 마케팅 솔루션 최적화 & 관리 대행

  • 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최적화(기간 - 1개월)
  • 구글 광고 대행(구글 애즈 & 애널리틱스 운영/관리 | 기간 - 월 단위)
  •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 고급 설정(이벤트 추적, 전환 설정, 잠재고객 생성, 보고서/탐색 분석)
  • 구글 SEO 컨설팅(키워드 연구, SEO 기술구현, 콘텐츠 형식 개선)

업무 관련 문의(상담 신청)

e-Mail : marketologykr@gmail.com
온라인 상담 신청 : 바로 가기